고환염 : 증상,치료,수술






고환염 정의



고환은 정소라고도 하며 정자를 생산하는 장기입니다. 좌우 양측에 약 3cm 정도 크기로 타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양쪽 고환의 위치가 다른데 이는 고환끼리 부딪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고환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고환염이라고 하며 고환 부위가 빨갛게 붓고 아프며 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환염이 발생한 예시

고환염 원인

고환염은의 원인균은 대장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결핵균 등이 있으며 세균 감염이 원인인 경우 고환염은 한쪽에서만 일어납니다. 대부분 다른 장기의 1차성 염증이 퍼져서 발생하는 2차성 염증이어서 독감, 폐렴 등에 의해 발병하며 부고환염, 정관염, 염증성 음낭수종, 전립선염 등과 함께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환염 증상

고환염에 걸리면 고환이 부어 커지고 고환을 감싸고 있는 음낭이 붉어지면서 고열과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염증이 생긴 부위를 만지면 매우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하복부까지 통증이 퍼져 걷기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만성 고환염의 경우는 자각증상은 별로 없으나 고환이 붓고 딱딱해지는 경우가 많고, 멍울이 생기기도 합니다.

고환염 진단

병력청취와 신체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진을 통해 고환염과 증상이 유사한 고환의 염전을 감별해야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고환염의 경우 음낭을 들어올리면 통증이 줄어들지만 고환의 염전은 통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고환염 진단 시 고환 주사(Testicular scan)나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고환염 치료

고환염의 치료는 고환염을 일으킨 원인에 따라 치료합니다. 고환염이 세균 감염에 의해 생긴 것이라면 적절한 항생제를 투약하면 그 증상이 완화되며 필요 시 소염진통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염증이 심해 농양을 형성한 경우라면 배농을 위한 수술을 하는 등의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회복기간 동안 안정을 유지하며 고환에 열감이 심할 시 냉찜질을 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환염 자체는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고환이 위축되거나 양쪽 고환이 모두 침범되면 불임증이 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치료를 미루지 않아야 합니다.

고환염 경과

고환염이 진행되면 고환 위축이 생길 수 있으며 양쪽으로 고환염이 침범한 경우 불임 등이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환염 주의사항

고환염 치료 도중에는 안정하도록 하며 냉찜질 적용 시 직접 얼음주머니를 고환에 대지 말고 차가운 물에 수건을 담가 짠 후 고환을 둘러 싸듯이 하여 냉찜질을 시행하도록 합니다.